<--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하쿠나 마타타, LIVE로 즐기는 하쿠나 라이브 방송
본문 바로가기
어플

하쿠나 마타타, LIVE로 즐기는 하쿠나 라이브 방송

by 아무 말 2020. 4. 24.

하쿠나 마타타,

LIVE로 즐기는 하쿠나 라이브 방송

안녕하세요 하쿠나 라이브 방송을 알고 계시나요?

게스트 방송을 특징으로 한국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입니다.

타 1인 미디어 플랫폼처럼 방송하는 거며, 게스트를 초대해 떠드는 게 대부분입니다. (BJ, 게스트, 그리고 타 시청자들이 서로 떠드는 토킹 방송입니다.)  

 

2018년 본격적으로 안드로이드, IOS 버전을 론칭했으며, 아랍지역에 론칭 후 한국에 2019년 3월 후반에 론칭했습니다.

아직 초반이라 시청자들이 타 플랫폼에 비해 많은 편은 아닙니다. 레드오션이 된 타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 스푼 라디오, 아프리카 TV, 트위치 TV 등에서 BJ들이 많이 넘어오고 있습니다. 초창기에 자리 잡겠다는 전략도 함께 가지고 있습니다.

 

하쿠나 라이브는 싱글모드와 함께 최대 3명의 게스트를 초대할 수 있습니다.(지금은 4명까지 초대가능) 현재까지 나온 플랫폼 중 딜레이가 제일 없는 것으로 알려있고, 인스타그램, 아프리카 TV, 페이스북, 유튜브는 딜레이가 있기 때문에 방송하는 사람의 영상과 소리가 거의 10초 뒤에 송출됩니다. 즉, 당신이 질문하면 BJ의 대답을 거의 10초 후에 들을 수 있다는 이야기!

 

이에 비해 하쿠나 라이브는 거의 딜레이가 없는 듯 느껴집니다. 하지만 화질이 타 플랫폼에 비해 많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팀 모드가 있는데 인기 BJ들의 팀에 들어가서 친목질, 팬 활동 등을 할 수 있습니다. 팀에 들어가면 그 팀 심볼이 이름 옆에 뜨며 같은 팀에게 선물을 줄 때 10% 추가로 선이 갑니다. 타 플랫폼에서 활발한 팀, 팬 문화를 타게팅한 기능이며, 한국인들의 학연 지연 종특을 잘 활용한 듯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스트리머 방송 특징 장점과 단점

장점

대한민국에서 론칭한 지 얼마 안 된 앱이라 타 플랫폼보다 탑 BJ가 되기 수월합니다.

프리스타일 랩, 노래, 버스킹, 오디션, 사람들 초대해서 떠드는 동아리 같은 느낌이 드는 방송들이 BJ들에게 인기가 좋은 편입니다. BJ가 방송을 진행할 때 라디오, 비디오 둘 다 가능하기에 방송하는 사람이 얼굴을 노출하지 않아도 됩니다. 새로운 사람과 비공개로 대화하고 친해지기 좋은 플랫폼입니다.

 

  단점

앱 연령층이 낮아, 청소년 이용자 수가 많은 편이며, 문제는 앱 내 규제가 약해 19금 채팅방이 다수 존재한다는 점입니다.

심지어 청소년들 대상으로 성관계 경험담을 자랑하는 BJ도 여럿 보이고 있으며, 이번에 N번방 사건으로 인해 채팅으로 나이가 학년 등을 입력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나이를 입력할 때는 띄어쓰기나 온점 등을 이용해 필터링을 피하는 식으로 입력해야 합니다. [EX) 17살 (X) 1 7/1.7 (O)]

 

아직 우리나라에 론칭한 지 별로 안돼서 큰 사건은 없습니다. 하지만 게스트를 아무나 주었을 때 문제가 발생될 수 있으니 주의하길 바랍니다. 타 플랫폼 혹은 연예인들의 사칭 혹은 사진 도용 문제가 있고, 간단히 트위터에 하쿠나 라이브라고 검색하기만 해도 하쿠나 라이브 사진도용이 올라간 트윗을 볼 수 있습니다.

 

 

 

하쿠나 라이브 수익창출

아프리카 TV와 스푼 라디오의 수익구조는 별풍선과 스푼이라는 시청자의 후원입니다.

하쿠나 라이브 역시 시청자의 후원인 다이아몬드를 선물로 줄 수 있으며, 다이아는 BJ들이 현금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하쿠나 라이브 1천만 다운로드 돌파

양방향 소통 기능으로 Z세대 호응

하이퍼 커넥트는 자회사 무브 패스트 컴퍼니에서 서비스 중인 하쿠나 라이브의 누적 다운로드 수가 올해 3월 말 기준 1천만을 돌파했습니다. 지난해 12월까지만 해도 누적 다운로드 500만을 기록한 이후 3개월 만에 두배 넘게 성장했습니다.

 

하쿠나 라이브는 지난해 구글 플레이 2019 올해를 빛낸 엔터테인먼트 앱으로 선정됐습니다. 뿐만 아니라 일부 국가에서 제한된 기능만으로 시험 운영하던 초기 단계부터 구글 플레이 피처드 앱으로 선정되며 월간 활성 사용자수 100만을 달성하는 등 성장세를 보여왔습니다.

 

하쿠나 라이브는 기존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에 양방향 소통 기능을 강화한 소셜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입니다. 자기표현과 소통을 중요시하는 Z세대 사용자들로부터 특히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분할된 화면을 통해 게스트가 직접 방송에 참여할 수 있는 게스트 모드 기능을 구현해 최대 4명이 지연시간 없이 동시에 방송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하쿠나 라이브는 현재 한국을 비롯해 일본, 동남아, 중동, 터키 등에서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소소한 일상 공유부터 고민 상담, 퀴즈쇼 등 다양한 콘텐츠들이 실시간 방송됩니다. 최근 코로나 19 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해 비대면 접촉을 줄이고 집에서 다채로운 시간을 보내고자 하는 접콕족이 늘며 하쿠나 라이브의 전 세계 다운로드 수와 시청자 수도 평균 40% 이상 증가했습니다.

 

 

 

하쿠나 라이브,

구글 플레이 엔터테인먼트 앱 수익 1위?

하쿠나 라이브가 구글 플레이 엔터테인먼트 앱 매출 1위를 기록했습니다. 한국 구글플레이 전체 앱 수익 차트에서 지난해 9월 10위권에 진입한 뒤 한 달 만에 처음으로 전체 앱 수익 2위달성, 엔터테인먼트 앱 수익 1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이후 꾸준히 구글플레이 전체 최고 매출 앱 5위권에 이름을 올리며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 중 가장 높은 매출 순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하쿠나 라이브는 기존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에 게스트 간 소통 기능을 강화한 소셜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로, 하이퍼 커넥트가 모바일 웹 RTC분야에서 쌓아온 독보적인 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개발되어 끊김과 지연 없는 안정적인 방송 환경을 자랑합니다.

 

특히 지난달 기준 게스트 모드를 확장한 멀티 게스트 모드를 출시해 사용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멀티 게스트 모드는 최대 4명이 분할된 화면을 통해 한 공간에 있는 것처럼 지연 시간 없이 동시에 방송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 같은 기술력과 지속적인 기능 개선을 바탕으로, 하쿠나 라이브는 현재 일부 국가에서 제한적인 기능만으로 테스트 운영 중임에도 폭발적인 초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월간 활성 사용자수 100만 달성 등의 성과를 거둔 데 이어 2019 올해를 빛낸 엔터테인먼트 앱으로 선정됐습니다.

 

 

 

오늘도 이렇게 하쿠나 라이브 방송, 장점과 단점,

수익창출, 1천만 돌파, 앱 수익까지 알아봤습니다.

 

제목 부분에 하쿠나 마타타가 있는데 잘될 것이다라는 뜻입니다.

모두가 잘될 것이다라는 뜻으로 만든 앱은 아닐까 생각합니다.

 

여러분들은 어떠셨나요? 재밌게 보셨다면

밑에 댓글 부탁드립니다. 

 

댓글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