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커지고있는 중고나라, 중고거래 앱중 단연 1위 당근마켓
본문 바로가기
어플

커지고있는 중고나라, 중고거래 앱중 단연 1위 당근마켓

by 아무 말 2020. 4. 19.

커지고 있는 중고나라,

중고거래 앱 중 단연 1위 당근 마켓

 

당근 마켓(Daangn Market)은 대한민국의 중고거래, 소상공인을 위한 홍보 등 생활정보 소프트웨어입니다.

중고거래, 지역업체, 질문 답변, 부동산, 구인구직 등 지역 내에서 발생하는 생활정보 검색하고 게시자와 실시간으로 채팅할 수 있는 앱입니다.

 

 

디지털 기술 발달과 Z세대 명품 선호로 온라인, 모바일 중고시장 사승세 

 

온라인, 모바일 쇼핑이 활성화되면서 다양한 중고거래 플랫폼 또한 각광받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에서는 중고나라, 번개장터, 당근 마켓이 각자의 특징과 경쟁력으로 중고거래 시장에서 3강 구도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국내 중고거래 시장은 2015년 이후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정보통신기술 발달과 모바일 이용문화 확산, 밀레니엄 Z세대의 명품 소비 트렌드 등이 성장 이유로 꼽힌다고 합니다.

 

국내 중고시장은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에서 더 활성화됐다는 점이 특징이며, 일본은 오프라인 매장 위주로 중고거래가 이뤄지고 있는 반면 한국은 디지털 플랫폼을 바탕으로 하는데, 이는 세계적으로 독특한 현상이라고 합니다.

 

또, 명품 중고거래가 활성화됐다는 것도 중고거래 증가의 한 원인 이라면서 최근 Z세대는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 명품시장을 좌지우지하는데, 이것이 중고시장에도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중고거래 자체가 활성화되다 보니 다수의 거래 플랫폼이 나올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졌다는 것입니다.

국내 시장규모에 비해 업체 수가 많은 것은 사실, 워낙 성장세가 세다 보니 여러 플랫폼이 경쟁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당근 마켓, 중고거래의 부상

중고거래 앱은 최근 1년 내 가장 눈에 띄게 성장했습니다. 지난해 12월 주요 중고거래 앱 5개의 이용자는 총 531만 명으로, 1년 새 239만 명이 늘었습니다.

 

특히, 당근 마켓의 이용자 수가 404만 명으로 압도적 이어서 2015년 설립된 당근 마켓은 지난해 구글 플레이 베스트 앱으로 선정됐습니다. 평소 당근 마켓을 이용하는 A 씨는 택배 보내는 번거로움 때문에 판매 금액이 적은 물건은 처분하기 귀찮았는데 동네에서 거래하니 사소한 것도 쉽게 팔 수 있어 자주 이용한다고 했습니다.

 

 

 

모바일 이용자 수 높은 당근 마켓!

당신 근처의 마켓의 줄임말인 당근 마켓은 다른 플랫폼과 달리 지역 기반의 사용자를 공략했습니다.

중고나라가 전국을 대상으로 한다면, 당근 마켓은 특정 지역에서의 직거래를 선호하는 사람들을 위한 플랫폼입니다.

2015년 출시된 당근 마켓의 가장 큰 특징은 이용자 충성도가 높다는 점입니다. 월평균 실행 횟수와 체류시간으로 드러났고 쇼핑이 끝나면 종료하는 타 앱과는 달리, 당근 마켓 앱의 경우 이용자들이 수시로 들어가서 많은 시간을 보낸다는 것입니다.

디지털 광고 전문기업 인크로스에 따르면, 당근 마켓은 지난 1월을 기준으로 온라인 쇼핑 앱들 중 편균 실행 횟수와 페이지뷰가 63, 64회로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평균 체류시간 역시 당근 마켓 194.7분으로 가장 길었고, 2위인 번개장터는 47회, 113.5분으로 조사됐습니다.

 

이용자 수도 세 플랫폼 중 가장 앞섰습니다. 당근 마켓은 지난달 국내 모바일 중고거래 앱 이용자 수 1위를 차지했으며, 당근 마켓의 지난달 앱 이용자 수는 714만 명으로 2위인 번개장터(239만 5천 명)와 3위인 중고나라 모바일 앱(92만 6천 명)을 크게 앞 질렀습니다.

 

당근 마켓은 지난해 9월 실리콘밸리 벤처캐피털 알토스벤처스와 굿 워터 캐피털 등으로부터 400억 원의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해당 투자를 포함, 지금까지 투자받은 누적 금액은 480억 원에 달하며, 지난해 12월에는 구글 플레이 2019 올해의 베스트 앱으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불황이 오면 중고거래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는 편 이라며 국내 시장 환경은 경쟁적이지만, 세 플랫폼이 각자 발전해서 노하우를 갖고 아시아권을 비롯한 해외로 진출할 수 있다면 이상 적이라 평가했습니다.

 

 

 

오늘은 당근 마켓이라는 중고 거래하는

앱을 알아봤습니다.

 

저도 이 앱을 자주 쓰고 있는데 물건을 올려놓으면

빠르면 30분~1시간, 늦으면 하루정도면 많은 사람들이

문의가 들어와서 깜짝 놀랐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직거래 후기와 거래방법, 이용방법 등

간단히 정리하여 올려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밑에 댓글 달아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