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AI 인공지능 플랫폼 네이버 클로바 더빙
본문 바로가기
어플

AI 인공지능 플랫폼 네이버 클로바 더빙

by 아무 말 2020. 4. 17.

AI 인공지능 플랫폼 네이버 클로바 더빙

네이버 클로바(Naver Clova)네이버에서 개발한 인공지능 플랫폼입니다.

네이버 클로바가 탑재된 제품들은 검색 기능, 날씨 정보, 음악 추천 및 재생, 번역, 영어 프리토킹 등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인공지능 기술 중 하나인 머신러닝을 사용하여 지속적인  학습을 할 수 있으며, 웹 기반의 콘솔을 통해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트리밍 형태로 지원되는 API를 통해 고객의 서비스에 음성인식 기능을 간단히 적용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와 애플에 제공되어 다양한 모바일 플랫폼에서 이용이 가능하며, 한국어 외에도 영어, 일어, 중국어를 제공합니다.

 

클로바는 다른 서비스 또는 생활 속에서 사용하는 기기와의 연결을 지원하고, 네이버의 인공지능 플랫폼인 클로바와 기기와의 연결로 사용자에게 더 높은 생활 편의성을 제공합니다.

 

 

 

네이버 클로바의 제작 및 시기

2017년 5월 12일 네이버는 일본 메신저 자회사인 라인과 공동 개발한 인공지능 플랫폼 네이버 클로바를 탑재한 앱으로 네이버 클로바를 출시했습니다.

2017년 8월 11일 음성인식 인공지능 스피커 웨이브를 출시했고, 이듬해에 2017년 10월 26일 음성인식 인공지능 스피커 프렌즈를 출시했습니다. 

 

 

 

네이버 클로바의 기능

네이버 클로바는 검색, 날씨, 음악추천 및 재생, 번역, 프리토킹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클로바는 음성 합성 및 활용을 위한 기술을 제공합니다.

텍스트를 입력하면 성우의 음성으로 자연스럽게 읽어줄 수 있으며, 아름다운 목소리로 글을 읽어주는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때 유용합니다.

 

주어진 텍스트를 자연스럽게 말하듯 재생해주어 음성 안내 시스템, 뉴스, 책 읽기 서비스 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음성합성기술 및 배우 유인나 목소리 활용

2018년 11월 29일부터 인공지능(AI) 플랫폼 클로바가 탑재된 스마트 스피커와 클로바 앱에 배우 유인나 씨 목소리를 적용했습니다. 유인나 씨 목소리는 네이버가 자체 연구 개발한 음성합성 기술인 HDTS 기술을 활용해 구현했습니다.

 

네이버에 따르면 4시간 분량의 음성 데이터로도 특정인의 목소리 특성을 살릴 수 있다고 합니다.

배우 유인나 씨 목소리도 일부 음성 데이터만 가지고 실제 음성과 비슷한 억양과 톤을 구현했고, 실제로 네이버 프렌즈 스피커에 적용해본 결과, 유인나 씨 특유의 나긋나긋한 라디오 톤 목소리가 재생됐습니다.

 

네이버는 2017년 7월 기자 간담회에서 HDTS 기술에 대해 발표했으며, 이날 김재민 네이버 서치 앤 클로바 음성합성 리더는 기존 UTS 방식의 음성합성 기술 40시간 이상의 음성 DB가 있어야 서비스 가능한 수준의 음성을 만들어낼 수 있었지만, 네이버가 독자 기술로 이 문제를 풀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 기술은 추후에도 장시간 녹음이 필요한 애니메이션이나 연예인 녹음 등에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김재민 리더는 클로바가 연구개발한 HDTS 기술은 최소 40시간 이상의 녹음 시간이 필요한 UTS 기술보다 한층 고도화된 기술로써, 글로벌 IT기업들이 실제 서비스에 활용하고 있는 음성합성기술 대비 우수성을 갖췄다라며, 기존 기술 대비 필요한 데이터나 시간등이 줄어든 만큼, 보다 넓은 범위의 환경에서 해당 기술이 활용될 기회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배우 유인나 씨 목소리는 클로바 앱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스피커에선 유인나 목소리로 바꿔줘라고 음성 명령을 내리면 바로 적용되고, 클로바 홈 아래 오른쪽 빨간색 동그라미 클릭하고 앱 음성 안내에서 바꿀수 있습니다.

 

유인나의 연애상담 스킬도 새롭게 추가됐으며, 라디오 DJ로 인기를 끈 배우 유인나 씨의 강점을 살린 콘텐츠입니다.

클로바 스마트 스피커 혹은 클로바앱에서 유인나 연애상담 시작해줘라고 명령하면 연애상담 챗봇이 시작되며, 유인나 씨의 목소리로 소개팅, 썸, 이별 등에 관한 다양한 연애 상담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네이버에서 개발한 클로바라는 어플을 알아봤습니다.

인공지능을 첨부하므로 더 자연스러운 AI보이스로

동영상에 특별한 생동감과 우리의 일상이 더욱 편리하다는 걸 깨달은 

애플리케이션인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은 어떠셨나요??

궁금한 점 있으시면 밑에 댓글 남겨주시면

성심성의껏 작성해드리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