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AI 번역기 네이버 파파고 (Papago)
본문 바로가기
어플

AI 번역기 네이버 파파고 (Papago)

by 아무 말 2020. 4. 16.

AI 번역기 네이버 파파고(Papago)

2007년에 발표한 아이폰 시작으로 스마트폰이 점점 발달하게 되었습니다.

2009년에 아이폰 3GS가 우리나라에 처음 최초로 출시되었고, 그 뒤로 삼성이 2010년 갤럭시 S를 발표합니다.

그 당시엔 최고 사양의 스마트폰이었고 삼성 갤럭시, 아이폰 둘의 대결이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매년 스마트폰이 발달하면서 어플(앱)이란 단어도 자연스레 생겨났습니다.

어플이란?? 운영 체제 위에서 실행되는 모든 소프트 웨어를 뜻 하지만, 스마트폰에서 실행되는 응용프로그램을 뜻합니다.

 

스마트폰이 나오기 전 제2 외국어는 문제집 아니면 학원에 가서 배웠고 해외여행 역시 언어의 장벽 때문에 많이 가기가 꺼려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과거에 비해 사람들이 해외여행을 많이 갈 수 있는 여건이 되고, 제2 외국어 공부도 스마트폰 어플의 힘을 빌려 집에서 혼자 공부할 수 있는 시스템이 만들어졌습니다.

 

오늘 소개할 어플은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파파고(Papago)라는 번역기 어플입니다.

 

 

 

네이버가 인공지능(AI)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한 기계번역 서비스이며, 2017년 7월 정식 출시되었습니다.

 


2019년 4월 24일 파파고는 13개 언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가장 많이 통역, 번역되는 언어는 영어입니다.

다음은 일본어, 중국어, 베트남어 등의 순이며, 영어 번역 사용량은 2위 일본어보다 세 배 많이 사용됩니다.

전체 번역 요청의 15% 정도는 해외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파파고는 월간 실사용자는 2019년 3월 1000만 명을 돌파했고, 2017년 7월 정식 출시 이후 1년 9개월 만에 달성한 기록입니다. 모바일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어플(응용프로그램) 기준으로 누적 다운로드 수가 2000만 건을 넘었으며, 국내 모바일 통역, 번역기 어플(앱) 중 단연1위입니다.

 

글로벌 통역, 번역 정보기술(IT) 서비스 강자인 구글을 추월한 것도 주목할 만한 성과입니다. 시장조사업체 앱애니(어플 사용 빈도)에 따르면 국내 앱 기준 파파고의 MAU는 작년 8월 453만 8046명을 기록하며 구글 통역, 번역 앱(431만 7058명)을 넘어섰습니다.

 

웹브라우저 기준 사용자는 구글이 여전히 더 많았지만, 시장조사업체 코리안클릭에 따르면 2019년 3월 기준 구글 번역 서비스 이용자 수는 247만 423명으로 집계되었고, 파파고 164만 4495명 보다 80만 명 이상 더 많았습니다.

다만 추세를 보면 구글은 이용자 수가 줄었지만 파파고 이용자 수는 늘었습니다.

 

 


파파고 이용자 증가는 통역, 번역의 품질이 개선되면서 나온 결과입니다. 파파고를 이끌고 있는 신중휘 네이버 리더는 파파고는 네이버가 보유한 방대한 규모의 하글 데이터와 이에 최적화된 학습법을 기반으로 끊임없이 번역 품질의 고도화를 이뤄나가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네이버는 2018년 4월 문장을 통째 번역하는 인공신경망 기계번역(NMT) 기술을 도입하는 등 서비스 개선에 주력해왔습니다. 기존 방식은 단어 단위로 번역해 문장을 완성했으며, NMT는 문장 전체를 파악해 번역의 정확도를 높였습니다.

 

 


네이버는 2018년 1월 파파고에 높임말 번역 기능도 도입했으며, 이 기능을 사용하면 고유의 높임말 체계를 갖춘 한국어 특성을 반영했습니다.

 

나 -> 저

 

너 -> 당신

 

~했다 -> ~했습니다.

 

 


네이버의 내외부 시험 결과에 따르면 한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 4개 언어 간 번역에서 파파고가 다른 업체 서비스보다 평균 27% 이상 번역 품질이 더 좋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2017년 서울지방경찰청은 외국인 피의자의 인권 보호와 외국인 민원업무 처리를 위해 파파고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청와대 경호실, 해양경찰청 등도 외국인 관련 업무에 파파고를 사용하고, 현대 백화점, 신세계 백화점 등에 통역, 번역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해외로 떠나는 여행객이 늘어난 것도 파파고 이용량 증가의 요인입니다.

 

 

오늘은 파파고(Papago)라는 어플을 알아봤습니다.

해외여행 갈 때 한 번쯤은 써볼 법한 어플이며,

저 또한 외국 나갈 때 이 앱을 쓰고 다닙니다.

 

혼자 공부할 때도 저는 다른 앱보다 편하고 좋더라고요!

 

궁금한 점 있으시면

밑에 댓글 달아주세요.!

 

 

댓글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