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1인 크리에이터 [유튜버]
본문 바로가기
IT 인터넷

1인 크리에이터 [유튜버]

by 아무 말 2020. 4. 9.

1인 크리에이터 유튜버

 

컴퓨터가 나오고 다양한 방법으로 돈을 벌고 있습니다.

 

2000년대 초반 자연스럽게 인터넷 방송이 뜨기 시작했고 지금까지 발전을 거듭하여 하나의 1인 미디어 플랫폼이 완성되었습니다.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은 1인 크리에이터 유튜버의 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초등학생부터 30대까지 학생들과 청년, 취업 준비생의 장래희망 1위 직종이 되었습니다.

플랫폼을 타고 도래한 1인 미디어의 시대는 어떠한 진입 장벽이나 유리천장도 없이 자유롭게 전 세계까지 퍼졌습니다.

 

오직 자신의 아이디어와 콘텐츠만으로 성공할 수 있는 기회, 어쩌면 대한민국에서 인맥과 학벌의 사다리 없이 부모의 도움 없이도 공평한 경쟁을 할 수 있는 필드가 유튜브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유튜버들과 경쟁

유튜브는 경쟁이 많이 일어나는 곳입니다.

그만큼 조회수와 구독자를 늘리려는 경쟁이 많이 일어나고 있으며, 

너무 성급하게 생각하고 신인 유튜버가 조회수와 구독자만을 올리려고 안달이면 쉽게 실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너무 성급하게 생각하지 말고 차근차근 발전해 나간다 생각해야 합니다.

 

 

 

 

 

유튜브 편집 작업

영상 편집을 위해서는 상당한 비용이며 시간이 소모됩니다.

초보 유튜버들을 포함하여 유명 유튜버까지 구독자. 즉, 시청자들을 위해 좋은 품질의 카메라로 촬영하고 싶고 더 나은 환경에서 영상을 찍기를 원합니다.

편집하는 과정이 복잡하고 시간이 오래 소요되지만, 시청자들과 약속한 시일 내에 영상을 업로드해야 하기 때문에 부담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좋은 영상을 올리기 위해서는 편집, 기획 과정이 까다롭고 하루에 하나씩 영상을 올리려면 보통 12~15시간이 걸립니다.

이는 혼자서 꾸준히 소화하기 힘든 양이기 때문에 중견 유튜버들은 편집이나 콘텐츠의 생산을 위한 직원들을 따로 고용하기도 합니다.

유튜브가 계속 성장하고 유튜버들의 편집 수준도 날이 갈수록 향상되고 있기 때문에 각종 영상 편집 프로그램들을 제작하고 판매하는 회사들도 많은 수익을 얻게 되었습니다.

 

 

 

 

 

유튜버 커뮤니티

구독자 1,000명을 넘을 시에 유튜버 커뮤니티에 참여하라는 메일과 신청 링크가 발송되는데,

이를 통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참여할 수 있는 커뮤니티는 구독자 수에 따라 그래파이트, 오팔, 브론즈, 실버, 골드, 다이아 등으로

나누어집니다.

실버부터는 플레이 버튼을 지급하는데, 이 플레이버튼을 받기 위해 노력하는 유튜버가 많이 있습니다.

 

* 그래파이트 -> 구독자 1천 명 이하

 

* 오팔 -> 구독자 1천~ 1만 명

 

* 브론즈 -> 구독자 1만~ 10만 명

 

* 실버 -> 구독자 10만~ 100만 명

 

* 골드 -> 구독자 100만~ 1000만 명

 

* 다이아 -> 구독자 1000만 명 이상

(다이아몬드 플레이 버튼 수여)

 

 

 

 

유튜버의 긍정적 효과와 부정적 효과 

긍정적 효과

1. 유튜브는 모든 사람이 쉽게 영상물을 제작하며 유튜버가 될 수 있고,

접근성이 용이하다는 점에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한다.

 

2. 정보를 얻는 데에 있어서 주관적인 견해가 반영될 수도 있으나, 

습득이 빠르기 때문에 이러한 측면에서는 유튜브를 이용하는 게 좋다.

 

3. 본인을 제외한 다른 사람들의 의견이 궁금할 때에 찾아서 영상을 시청하면

좋은 측면에서 이용할 수 있다.

 

부정적 효과

1. 유튜버들의 수가 늘어감에 따라 구독자수를 늘리기 위해

자극적인 발언, 행위를 하는 유튜버가 다수 있다.

 

2. 한때 크게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았던 SNS 스타와 마찬가지로 구독,

추천 수를 늘리기 위해 사람들에게 구걸하기도 하고, 본인에게 위험하고

자극적인 촬영도 감수한다. 

 

3. 특정 타깃을 겨냥한 비하 발언이나 혐오 등을 일삼은 영상도 존재한다.

 

4. 진입장벽이 없어 경쟁이 치열해졌고, 이미 레드오션이 되어버린 유튜브 내에서 

수단과 방법을 가리고 도덕성까지 지키는 것은 어렵다고 판단된다.

 

5. 성적인 내용을 포함하는 방송인도 많은데, 이는 모두에게 유익하게

작용하지 않을 수 있으며, 논란의 여지가 많다고 판단된다.

 

 

 

유튜브의 앞으로 향후 전망

현재 날이 갈수록 유튜버의 수는 증가하고 있습니다.

유명 유튜버는 구독자 수가 이미 너무 많아 한정적이지만, 계속적으로 아래에서 위로 치고 들어오며 변동 중입니다.

구독자 수가 급증하는 유튜버, 한 번에 떠서 높은 수익을 창출하는 유튜버 등

앞으로의 미래는 예측하기 어려울 것으로 판단됩니다.

향후에는 조금 더 신선한 콘텐츠가 관심을 끌 것이라고 예상되어

신생 유튜버에게 큰 관심을 쏟게 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