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1인 미디어 플랫폼 [유튜브]
본문 바로가기
IT 인터넷

1인 미디어 플랫폼 [유튜브]

by 아무 말 2020. 4. 8.

1인 미디어 플랫폼 [유튜브]

 

1인 미디어 시장이 발달하면서 인터넷 방송을 하시는 분들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유튜브 채널에서 사람들이 전문적으로 활동하여 동영상 업로드를 해서 수익창출까지 하시는 유튜버분들도 많이 생기고 있는 추세입니다.

오늘은 1인 미디어 플랫폼 유튜브를 알아 보겠습니다.

 

 

 

유튜브란?

구글이 운영하는 동영상 공유 서비스입니다.

사용자가 동영상을 업로드하고 시청하며 공유할 수 있으며, 당신(YOU)과 브라운관(Tube, 텔레비전)이라는 단어의 합성어입니다.

2006년 10월 구글이 유튜브 사를 인수, 이후 2007년부터 국가별 현지화 서비스를 시작하여 한국어 서비스도 2008년 1월에 시작되었습니다.

2015년 기준 54개 언어를 지원하는 다국어 서비스가 되었으며, 일부 서비스를 제외하고는 기본적으로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이나 사용자들에게 댓글을 달아 소통할 수 있기 때문에 소셜 미디어 서비스의 일종으로 분류됩니다.

유튜브에 업로드하는 사용자의 대부분은 개인이지만, 방송국이나 비디오 호스팅 서비스들 또한 유튜브와 제휴하며 동영상을 업로드하고 있습니다.

 

  

 

유튜버와 유튜브 크리에이터 란?

 

유튜버는 동영상 플랫폼인 유튜브에 정기적으로 동영상을 올리는 사람을 말합니다.

구글 계정만 있으면 누구나, 모두 유튜버가 될 수 있으며 광고를 통해 수익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흔히 유튜버와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동일하게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둘은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크리에이터는 유튜버의 일종이라 볼 수 있는데, 유튜브에 영상을 업로드하는 사람을 유튜버라고 하고 본인이 만든 콘텐츠를 유튜브에 업로드하는 사람을 유튜브 크리에이터라고 합니다.

 

대한민국은 유튜버보다 유튜브 크리에이터라고 더 많이 부릅니다.

왜냐하면 처음 유튜버를 포함한 인터넷 방송인들을 사회적으로 이미지가 좋지 않았고, 힘들지 않게 자극적인 내용의 영상을 촬영하여 그로 인해 수익을 얻는 것이라고 판단해 사회적으로 좋지 않은 시선이 대부분이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리고 이는 기업의 입장에서 곤란할 수밖에 없었고, 크리에이터라는 호칭을 권고하여 유튜버들도 본인을 크리에이터라고 명칭 하기 시작했습니다.

 

 

 

유튜브 콘텐츠 종류

 

콘텐츠의 유형에는 유튜버에 따라 정말 다양합니다.

게임, 리뷰, 브이로그, 음악, 요리, 먹방, ASMR, 언박싱, 웃음 참기 등 여러 가지 유형의 콘텐츠가 있습니다.

 

* 유튜브에 동영상을 올려서 일정 시청자와 조회수를 확보하게 되면 광고를 통해 수익창출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를 하게 됨에 따라, 시청자는 자신이 좋아하는 유튜버에게 슈퍼 챗 통해 후원금도 낼 수 있습니다.

 

* 광고 시간에 대해 불만을 가지는 시청자들도 상당수 됩니다.

동영상을 시청하다 잦은 광고로 인해 흐름이 끊기게 되고, 집중력이 떨어져 영상을 보다 중간에 그만두기도 합니다.

 

* 유튜브 채널의 수익은 동영상 조회수와 가장 큰 관계가 있습니다.

유튜버는 구글 애드센스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CPM 단가가 유튜브 광고에 적용됩니다.

 

CPM - 광고 비용을 측정하는 모델의 한 종류로 1,000회 광고를 노출시키는 데 사용된 비용을 의미함

(CPM 단가는 나라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음!)

 

수익 창출하려면 어떻게?!!

2017년도까지 누적 조회수 10,000회만 달성하면 수익창출 조건이 됐었는데, 2018년도에 조건이 변경되었습니다.

그래서 현재는 2가지 조건을 충족시켜야 됩니다.

 

1. 구독자가 1,000명 이상이어야 합니다.

 

2. 지난 12개월간 공개된 동영상의 시청 시간이 4,000시간 이상이어야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유튜브의 소개, 유튜버와 크리에이터, 콘텐츠 종류, 수익창출을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유튜버의 경쟁, 편집 작업, 커뮤니티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마지막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