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배달의 민족 소개 및 수수료 인상 논란
본문 바로가기
어플

배달의 민족 소개 및 수수료 인상 논란

by 아무 말 2020. 5. 5.

배달의 민족 소개 및

수수료 인상 논란

대한민국 하면 떠오르는 것이 배달문화입니다.

외국인 방문객이 우리나라를 방문하면 배달문화를 보고 깜짝 놀라곤 합니다. 밤늦게까지 배달이 가능하고 여러 맛집 음식을 골라서 배달 가능하다는 게 신기할 정도로 놀랍다고 합니다.

 

저도 배달음식을 상당히 좋아하는데 특히, 흔히들 말하는 야식(늦은 밤 또는 새벽에 먹는 식사)을 정말 많이 먹습니다.

(배가 나온 건 덤이지만....)

 

오늘은 배달의 민족이라는 배달 앱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깊은 저녁 저는 야식이 땡긴다면 우리나라 대표 앱 배달의 민족에 들어가서 음식을 시키곤 합니다.

 

 배달의 민족은 우아한 형제들에서 운영하는 대한민국 배달 주문 서비스 브랜드명입니다. 2016년 배달의 민족 브랜딩 과정을 담은 배민 다움이라는 책을 출판, 2019년 12월 딜리버리 히어로가 배달의 민족 운영사 우아한 형제들의 국내외 투자자 지분 87%를 인수 합병할 것이라 발표하였습니다.

 

 

 

 

배달의 민족 앱 정보 소개

1. 맛집 주문부터 A마트 초소량 배달까지 가능하며, 먹고 싶은 메뉴를 바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2. 내 주변의 맛집들을 지도로 한눈에 볼 수 있으며, 미리 주문하고 편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매일매일 새로운 할인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3. 주문한 사람들만 남길 수 있는 생생한 사진 리뷰부터 사장님 답글까지 볼 수 있으며, 배민 페이라는 계좌 및 카드를 등록하면 복잡한 결제를 한 번에 끝낼 수 있습니다.

 

 

 

 

배달의 민족 수수료 인상 논란?

배달의 민족 수수료 문제가 이슈가 되면서 세간에 큰 화제를 모았습니다. 문제의 발단은 배달의민족 측에서 수익 모델을 광고 모델에서 수수료 모델로 전면 개편함으로 인해 수수료로 인한 비용 부담에 대해 제휴업체들이 불만을 토로하면서 발생한 것입니다.

그러나 배달의민족 측은 수수료 개편은 오히려 업자들을 위한 조치라고 반박했습니다. 기존에 일부 업체들이 광고를 여러 개 노출시킴으로 인해 서비스 내에서 업체들을 골고루 노출시키지 못하고 일부 업체들만 과도하게 노출시켜주는 문제가 있었다는 것입니다.

수수료 개편과 관련해 배달의 민족이 내세운 명분은 옳았지만, 해결 방법은 틀렸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제가 배달의 민족 내부의 직원이 아닐뿐더러 배달의 민족 내부의 데이터들을 여러 면에서 분석해보진 않았기에 매우 조심스럽긴 합니다. 

 

광고 수익 모델의 단점은 수익의 한계가 너무나 명백하고, 대부분 음식점들이 소상공인들이며 이러한 소상공인들에게 광고료를 받을 수 있는 한계는 크지 않을 것이란 것은 공감할 것입니다. 수십억 수백억을 투자받은 스타트업 입장에선 수천억의 매출을 기대하는 투자자들의 기대에 부합하기 위해 훨씬 더 많은 매출을 만들어야 하는데, 아무리 배달 음식점들이 많다고 해서 그중 일부 업자들에게 광고비를 받는다 하더라도 기대하는 매출에 비해 한계가 짙을 수밖에 없습니다.

기업 입장에서 수수료 모델로 가는 것은 옳은 결정이라 생각하지만, 좀 더 시간을 두고 업자들을 천천히 설득시키는 시간을 가졌으면 어땠을까 싶습니다. 내부 데이터를 못 봐서 잘 모르겠지만 수수료 모델로 개편하면, 이를 통해 이익을 보는 업자들이 절대적인 숫자로 봤을 때 훨씬 늘어날 것 같긴 합니다.

 

최근에 배달의 민족 사태를 보면서 여러모로 느낀 점이 많으며, 관계를 맺고 있는 업체들이 많아짐에 따라 그만큼 플랫폼 기업의 어깨도 같이 무거워지고 서로가 윈윈 할 수 있는 옳고 그름의 결정을 떠나 파트너들과의 관계와 공감대 형성이 저는 매우 중요하다고 봅니다.

 

어떤 사람들은 정치권이 이 문제에 관여하게 되면 우리나라가 스타트업이 하기 좋은 환경이 아니라고 얘기합니다. 저 또한 스타트업들이 사업하기엔 어려운 환경이 돼가는 건 맞다고 생각하며, 단순히 돈만 잘 벌면 되는 세상은 끝났다고 봅니다. 이젠 돈을 잘 벌면 그만큼 신경 써야 할 책임들도 늘어났습니다.

 

확실히 예전보단 책임의 강도가 커졌고, 사업을 시작하는 사람들도 그 흐름을 인정하며 더욱더 조심하고 신중해져야 할 것 같습니다.

 

 

 

오늘은 배달의 민족 소개 및

배달의 민족 수수료 논란에 관한

내용을 소개해 봤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