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게임 전문 1인 미디어 인터넷방송 [트위치TV] 2편
본문 바로가기
IT 인터넷

게임 전문 1인 미디어 인터넷방송 [트위치TV] 2편

by 아무 말 2020. 4. 15.

게임 전문 1인 미디어 인터넷 방송 [트위치 TV] 2편

2015년 2월 한국 서버 개설한 뒤트위치 TV 국내에서 2016년부터 뜨고 있는 게임 전문 채널입니다.

처음에는 아프리카 TV의 독점체제로 인해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으나, 2016년 하반기 아프리카TV BJ이탈 사건이 전화점이 되면서 트위치 TV로 대거 유입되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국내 게임 전문 1인 미디어 인터넷 방송 채널인 트위치 TV 2편을 준비해봤습니다.

 

 

트위치TV 특징

채널의 스트리머 자신이 직접 게임을 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주된 형태이며, 때로는 게임 대회의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다른 인터넷 방송 아프리카 TV나 유튜브 등과 비교해서 방송에서 다양하게 나타나는 여러 콘텐츠 중 오로지 게임에만 집중해 전문성과 차별성을 도모하였습니다.

스트리머 즉 게이머들을 위한 새로운 소통의 장과 인터넷을 통한 콘텐츠 생산소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트위치 TV의 장점과 단점

 

장점

1. 1080P 초고화질 영상을 끊김 없이 무료로 시청할 수 있습니다. 시청자는 자신의 PC와 인터넷 상태에 따라 자유롭게 해상도를 설정할 수 있으며 스트리머가 진행하는 방송의 시청인원에도 제한이 없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스트리머의 방송을 찾아가 즐길 수 있습니다.

 

2. 아프리카 TV의 별풍선 개념인 후원을 통한 스트리머와 시청자 간의 소통입니다. 트위치 시청자는 방송을 보다 스트리머에게 자유롭게 후원하는 금액을 보낼 수 있는데 이때 후원을 받은 스트리머는 170개 이상의 이모티콘을 활용해 특별한 임팩트를 만들어 감사를 표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유튜브 영상 혹은 녹음 파일까지 스트리머와 함께 공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트위치에서 가져가는 수수료가 타 플랫폼에 비해 적다는 것입니다. 수수료는 결제 대행사 수수료를 포함 평균 10%로 아프리카는 평균 30%, 다음팟 TV는 15%라는 것을 생각해보면 스트리머 입장에서 상당한 혜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단점

1. 사행성 방송 방치

아마존 자회사 인터넷 방송 플랫폼 트위치가 한국 정부 사행성 방지 협조 요청을 무시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글로벌 업체가 규제 사각지대에서 돈벌이를 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사감 위에서 11월에 네이버, 카카오, 판도라 TV, 아프리카 TV, 유튜브, 트위치TV 등에 회의 참석과 협조 요청을 했습니다. 대부분 협조에 응하였지만 트위치TV만 비협조적으로 나왔습니다.

 

2. 음원 등 저작권 무시

아프리카TV, 카카오TV 등의 경우 음원협회들과 사용계약을 맺어 라이브나 VOD에서 음원이 사용 가능합니다.

하지만 트위치는 그러한 계약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음원은 물론 심지어 뮤비가 재생이 되어 엄연한 저작권 위반입니다. 더구나 트위치에는 해외 영화는 물론 국내 드라마까지 실시간으로 상영되고 있습니다.

 

3. 음란방송

해외 포르노 영상이 실시간으로 상영되고 여성의 노출수위가 높으며, 눈으로 보기 껄끄러운 영상이 올라오기도 합니다.

특히 회원 가입이나 로그인 과정이 없다 보니 성인물 영상이 그래로 노출이 되어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4. 후원 무제한

후원하는 금액이 제한 없이 무제한입니다. 유튜브가 1일 한도 50만 원, 아프리카 TV 1일 한도 100만원인 것과 비교가 됩니다. 트위치의 무제한성은 꾸준히 제도권 내에서도 비판이 일고 있습니다.

아프리카TV 등 국내 사업자들이 BJ에 대한 후원한도를 하루 3000만 원에서 지난 6월 1일부터 100만 원으로 축소해 적용하고 있는 것과는 대조적입니다. 국내 사업자들에게 적용되는 엄격한 잣대가 해외 사업자들에겐 딴 나라 얘기처럼 들리는 형국입니다.

 

5. 공정거래 위원회 규제 회피 

가격에 부가가치세를 포함해야 하는 규정, 결제 과정에서 미성년자가 결제한 경우 부모님이 취소 가능함을 고지하는 규정을 지키지 않았지만 제재를 회피하였습니다.

 

 

 

 

트위치 TV의 전망

트위치는 지사 설립과 대표 선임 등을 본격화하며 점점 커져가는 한국 시장 잡기에 나서는 것으로 보입니다. 

트위치에 따르면 한국 스트리밍 시장은 2016년에 비해 2017년에 269% 거의 2.5배 성장해 놀라움을 주고 있습니다.

2018년 초 에멧 쉬어 트위치 전문경영인이 한국 시청자가 한 명당 1개월 총 시청시간은 평균 402분 이라며 매일 트위치의 방송을 시청하는 한국 이용자는 약 50만 명이라고 말했습니다.

 

2018년 4월 앱 분석 업체 와이즈 앱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트위치는 2016년 2월 기준 월 사용자가 15만 명에 불과했으나, 2018년 2월에는 121만 명으로 2년 만에 월 사용자가 8배 증가하는 성장세를 보였다고 말했습니다.

이처럼 크게 성장하고 있는 한국시장을 겨냥하는 트위치의 전략은 크리에이터 퍼스트입니다. 한국 지사 역시 크리에이터인 파트너를 지원하는 것이 주된 업무입니다.

 

트위치 관계자는 한국 트위치 스트리머들은 게임을 대하는 자세가 매우 진지하고, 재능 또 한 다양하다며 시청자와의 상호 소통 또한 활발하고 몰입도도 높아 단순한 스트리밍을 넘어서 게임사들과의 협업 사례도 늘어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트위치는 크리에이터 퍼스트라는 가치 아래 스트리머들이 더욱 좋은 환경에서 스트리밍을 하고,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에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라고 설명했습니다.

 

 

 

 

트위치 TV의 갑질 논란?

트위치에서 활동하는 스트리머 릴카와 뜨뜨뜨뜨가 부당한 방송정지를 당했습니다.

릴카측은 아무 이유 없이 영구정지를 당하고, 배틀그라운드 게임 방송을 하는 스트리머 뜨뜨뜨뜨 또한 불법 프로그램 사용이라는 근거 없는 이유로 영구 정지를 당하면서, 트위치의 무단 영구정지 약관이 논란이 되기 시작했습니다.

이에 둘은 중재 신청을 나섰지만, 트위치의 미국 본사는 이 둘의 정지를 풀어줄 것을 트위치 코리아에 요구했으나 이를 외면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아프리카 TV 갑질 논란 이후 한국 지사도 설립하고 한국 지사를 법인으로 바꾸면서 한국 시장에 공략을 나선 트위치는 불공정한 약관으로 돈벌이에만 급급하다는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오늘은 트위치 TV의

특징, 장단점, 전망 그리고 갑질 논란까지

알아봤습니다.

 

트위치 TV가 갑질 논란까지 휘말리며 이미지가 안 좋아졌지만

하루빨리 잘 해결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들은 어떻게 보셨나요?

궁금한 점 있으시면 밑에 댓글창에 달아주시면

성심성의껏 달아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