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게임 전문 1인 미디어 인터넷 방송 [트위치 TV]
본문 바로가기
IT 인터넷

게임 전문 1인 미디어 인터넷 방송 [트위치 TV]

by 아무 말 2020. 4. 14.

게임 전문 1인 미디어 인터넷 방송 [트위치 TV]

 

다양하게 수익을 낼 수 있는 인터넷 플랫폼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10대부터 20대, 30대를 넘어 60대까지 인터넷 방송을 하면서 돈 벌 수 있는 시대입니다.

 

인터넷 방송들 중 가장 인지도가 높은 콘텐츠 분야는 단연 게임입니다.

게이머가 자신이 게임을 하는 영상을 생중계하고, 다른 이가 그것을 시청하며 댓글과 좋아요 등 방송에서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은 여러 콘텐츠들에 비해 높은 몰입감을 줬습니다.

 

오늘은 트위치 TV라는 개인 인터넷 방송을 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유튜브의 크리에이터, 아프리카 TV의 BJ와 동일한 개념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본인의 게임 실력과는 관계없이 해당 게임을 속속들이 즐길 수 있습니다.

혼자가 아니라 다 함께 즐길 수 있으며, 이렇게 게임 중계방송은 청소년과 젊은 층 사이에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았습니다.

 

트위치는 이러한 게임 생방송 문화의 선두에 서 있는 게임 전문 인터넷 방송 플랫폼입니다.

2011년 6월 미국에서 출시된 이후 빠르게 성장하면서 2015년 월간 이용자 수 1억 명을 돌파하는 등 게임 전문 인터넷 방송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했습니다.

 

2014년 8월 미국 유통업체인 아마존에 인수됐으며, 그로 인해 투자금과 안정성을 확보하여 2017년에는 월평균 5억 명 이상 이용자가 즐기는 것으로 추산됐다.

 

 

아마존 인수와 성장

2014년 7월 구글 유튜브가 트위치를 10억 달러 수준으로 인수할 예정이라는 소식이 업계에 전해지기 시작했습니다.

<월스트리트 저널>등 각종 외신은 구글이 유튜브를 인수하던 당시 지불한 16억 5천만 달러 이후 가장 큰 계약이 성사될 것이 임박했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예상은 빗나 갔습니다. 트위치는 같은 해인 2014년 8월 아마존에 인수됐습니다.

아마존은 트위치를 인수하기 위해 9억 7천만 달러, 우리 돈 1조 원의 천문학적인 돈을 지불했습니다.

(환율 변동 때문에 조금씩 다를 수 있음!)

 

트위치는 아마존에 인수된 이후 급격히 성장했고. 인수 이후 트위치의 대표직은 공동창업자인 에밋 시어가 맡고 있습니다.

트위치는 이제 매달 1억 명 이상의 이용자와 150만 명의 방송인이 이용하는 소셜 미디어 영상 중심으로 게임 커뮤니티가 됐습니다.

 

방송 콘텐츠 영역도 확장해 게임 콘텐츠뿐만 아니라 라이브 음악 방송, 창작 방송, 브이로그 등 방송도 추가됐습니다.

국내 방송에서 가장 핫한 먹방 TV, ASMR 등을 모티브해 딴 음식 방송 카테고리도 만들었습니다.

 

방송 테마도 2인 이상 합동 방송이나 모바일 방송, 스포츠 중계 등 확장했습니다.

트위치는 글로벌 신규 인프라 확장에도 적극적이며, 아시아와 남미 지역에도 비즈니스를 확대 노력하고 있고 이러한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전망으로 보입니다.

 

 

 

게임 전문 채널의 방송시스템 트위치 TV

방송하는 절차

 

트위치의 가장 큰 특징은 게임 전문 채널입니다.

채널 운영자가 자신의 채널에서 게임을 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주된 형태입니다.

사실 트위치가 최초의 게임방송은 아닙니다. 세계 최초로 게임 전문 채널을 연 방송국은 한국의 케이블 방송 온게임넷입니다.

하지만 트위치는 세계 최초 게임을 전문으로 하는 인터넷 동영상 스트리밍 플랫폼을 만듦으로써 게임 좋아하는 유저와 게임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게이머 방송인을 끌어모을 수 있었습니다.

 

인터넷 방송에서 다양하게 나타나는 여러 콘텐츠 중 오로지 게임에만 집중해 전문성과 차별성을 도모했으며, 게이머들을 위한 새로운 소통의 장과 인터넷을 통한 콘텐츠 생산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스트리머들은 본인의 방송 채널에서 원하는 게임과 원하는 방송 테마로 영상을 송출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 방송 채널을 갖기까지 여러 플랫폼에 비해 다소 절차가 복잡한 편입니다.

 

스트리머는 공식 파트너 스트리머일반 스트리머로 구분됩니다.

트위치에서 직접 영하거나, 일주일에 최소 3회의 정규 방송과 일정 수준 이상의 평균 동시접속 시청자를 보유한 스트리머가 신청을 통해 선정되는 방법입니다.

 

파트너 스트리머의 수익 구조는 다른 동영상 플랫폼 운영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특이한 점은 구독 시스템입니다.

시청자가 스트리머를 구독하면 건당 4.99달러가 스트리머에게 지급됩니다.

 

시청자가 구독을 하게 되면 특정 아이콘과 이모티콘을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구독자 전용 채팅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스트리머와 시청자 모두 수익과 혜택을 취할 수 있는 구조이며, 이 밖의 수익은 광고와 후원 시스템이 있습니다.

파트너 스트리머가 아닌 일반 스트리머에게는 후원 시스템만 적용됩니다.

 

 

 

트위치 TV 코리아

트위치는 2015년 2월 한국 서버 개설을 시작으로 국내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습니다.

처음엔 아프리카 TV 등의 독점체제로 인해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2016년 하반기 아프리카 TV에서 발생한 BJ 이탈 논란 사건이 전환점이 됐습니다.

이 시기에 아프리카 TV에서 게임 채널을 운영하는 BJ들이 트위치 TV로 대거 이동했습니다.

 

트위치는 최근 한국의 유명 게이머들을 섭외, 고용해 주기적으로 방송을 보내며 적극적인 성장 전략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인기 있는 게임 BJ들을 고용해 해당 분야의 방송을 독점해 나가겠다고 했습니다.

 

e스포츠와 다양한 협업도 기획 중입니다. 트위치는 2017년 6월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와 콘텐츠 협약을 맺는 등 게임업체들과 협업해 보다 안정적이고 편리한 환경을 제공하려 노력 중입니다.

일반 스트리머 확보와 시청자 확대를 도모하는 전략이기도 합니다.

 

이밖에 게임 전용 케이블 채널과 협력해 게임 대회를 개최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파트너십을 확대 중입니다.

그 결과 트위치는 최근 국내에서도 높은 점유율의 게임 전문 방송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오늘은 국내 유튜브 크리에이터, 아프리카 TV 버금가는

국내 게임으로 특화된 플랫폼 트위치 TV를 알아봤습니다.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은 들어가 시청을 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혹시 궁금한 점 있으시면 

밑에 댓글로 적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